오메가3, 비타민… 하루 중 언제 먹을까?
본문 바로가기
  • 남빠의 정보 공유
공유/생활 건강 정보

오메가3, 비타민… 하루 중 언제 먹을까?

by 남빠 2022. 10. 11.
728x90
반응형

오메가3는 저녁 식사 후, 비타민은 아침이나 점심 식후, 아르기닌은 아침이나 점심 식전에 먹는 게 좋다./사진=클립아트코리아

건강기능식품의 인기가 식지 않고 있다. 한국건강기능식품협의회에 따르면 지난  2021 년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규모는 5조 454 억 원으로 전년 대비  2.4 % 성장했다. 다만, 건강기능식품별로 먹으면 좋은 때와 주의사항이 달라 알아두는 게 좋다.

▷오메가3, 저녁 식사 후= 오메가3는 좋은 콜레스테롤( HDL ) 수치는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( LDL ) 수치는 낮춰 혈행·중성지질 개선 효과를 낸다. 뇌세포를 활성화해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고 안구건조증을 완화하기도 한다. 오메가3는 지용성 성분으로 음식물과 함께 섭취해야 체내 흡수가 잘 된다. 따라서 식사량이 가장 많은 저녁 섭취 후 바로 먹는 것이 좋다. 이때 위장에 기름기가 가장 많다. 단, 아스피린 등 혈액응고억제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오메가3 복용 전 전문가와 상담해야 한다. 오메가3는 혈전(피떡)을 용해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. 수술을 앞뒀을 때도 먹지 않는 것이 좋다.

▷비타민, 아침이나 점심 식후= 비타민은 피로 해소, 면역 증진, 신진대사 촉진 등의 효과를 낸다. 비타민은 아침이나 점심 식후에 먹는 것이 좋다. 빈속에 먹으면 산성 성분이 속쓰림을 일으킬 수 있다. 또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밤 늦게 먹으면 잠을 설치기 쉽다. 신장결석 고위험군은 비타민C 복용을 주의해야 한다.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비타민C를 고용량(1일  1000~3000mg ) 복용하면 신장결석이 발생할 수 있다. 파킨슨병 환자는 비타민 B6  복용을 주의한다. 비타민 B6 가 파킨슨병 치료제(레보도파)의 체내 흡수를 방해할 수 있다.

▷아르기닌, 아침이나 점심 식전= 아르기닌은 근력 운동을 많이 하는 남성에게 인기가 많은 영양 성분이다. 운동 전 복용하면 피로감을 줄일 수 있고, 성장호르몬을 증가시켜 근육 성장에 도움을 준다. 이외에도 혈액순환, 피부조직 재생, 면역 증진 기능이 있다고 알려졌다. 아르기닌은 아침, 점심 식전 먹으면 좋다. 저녁에 복용하면 혈류 활성화로 잠이 안 올 수 있으며, 식후에 먹으면 위산에 녹아 효과가 없을 수 있다. 운동 효과를 높이기 위해 섭취한다면 근력 운동  30 분 전 공복상태에 먹는 것이 좋다. 단,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의한 포진이 자주 생기는 사람은 섭취를 삼가야 한다. 더 신나게 건강기능식품 연구소 노윤정 약사는 “아르기닌을 과량 섭취하면 헤르페스 감염증 발생 빈도가 증가할 수 있다”고 말했다.
 
 

 

 
 
728x90
반응형

댓글